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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보도자료] 위기의 면세산업 ... 5중苦! 그 해법은?
관리자 / 2020-04-01 / 1532 조회

우리 면세산업의 위상

면세산업은 ’09년 이후 연평균 20.5% 성장하여, ’19매출 약 25조원(217$)*,

  고용인력 3.2만명의 거대 수출산업으로 성장

* ’19년 조선 수주 223$과 비슷하며, 자동차 수출 431$50% 수준

주요 대기업 면세사업자는 제조 대기업 및 중소기업과 함께 면세산업 생태계를 구축하여

  국산제품의 해외진출을 지원하는 창구 역할

* ’20. 3월말 현재) 롯데, 신라, 신세계 면세점 약 770여개 국내기업과 거래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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얼마나 위기인가?

외국의 아국에 대한 입국제한이 3월말 현재 181개 지역국가로 확대되고아국의 강화된 

  입국규제 조치 (4. 1)로 매출은 3월중 전년동기비 86.5% 감소 사상 유례없는 경영위

  기에 직면

그러나 금번 위기를 잘 극복하면, 우리 면세산업은 세계적으로 정평이  엄격한 정품관

  리 능력과 높은 대외신인도를 바탕으로

향후 높은 복원력을 발휘하여 국민경제와 고용창출에 크게 기여 전망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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대기업 면세사업자의 기 시행 사회공헌 실적

롯데; 최근 3년간 특허수수료 1,095억원 납부, 동계올림픽 등에 1,424억원 기부, 협력사 상생

  펀드 500억원 조성 지원, 납품 후 7일이내 100% 현금 대금지급, 20개사 해외진출 지원 등

신라; 최근 3년간 특허수수료 700억원 납부, 사회공헌 72억원, 상생펀드 150억원 조성 

  지원, 31개사 해외진출 지원 등

신세계; 최근 3년간 특허수수료 274억원 납부, 동계올림픽 등에 250억 지원, 최근 2년간 

  동반성장 및 지역상생을 위해 약 37.7억원 기부 

 

코로나-19로 인한 급격한 매출감소 하에 가중되는 5!

3월 들어 면세점 전체 매출은 전년대비 54%감소

(인천공항을 중심으로 출국장면세점은 전년동기대비 86% 감소)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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인천공항공사의 턱 없이 높은 면세점 임대료 및 인도장 영업료

* 최악의 매출감소 속에 공항 면세점 월 임대료는 885억원, 1.1조원에 달하고, 인도장도 전년도의 5% 정도 물

  량만 인도되나 영업료는 2019년 보다 높은 약 700억원 가량을 납부하여야 하는 상황

<참고>

- 싱가포르 창이공항 : 본 임대료 50% 인하(6개월),

- 호주 브리즈번공항 : 매출연동 임차료 납부협의, 오피스 등임차료 50% 감면

- 태국공항 : 임대료 20% 인하

- 홍콩공항 : 공항 이용료 감면 임대료 인하

- 마카오공항 : 2~4월 고정 임차료 감면(전체 매출 대비 25% 수준)

폭증하는 미판매 재고

* 봄철관광 성수기를 예상하고 36개월 전 상품 발주 관행에 따라 대량 발주하였으나 갑작스런 코로나-19

  더믹상태 진입으로 장기 체화재고를 포함하여 약 3조원의 재고가 쌓여 최악의 Cash flow 초래

최악의 매출감소 속 대규모 고용인력 유지부담

* 대규모 매출감소에도 불구하고 고용유지에 대한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차원에서 모든 고용인력을 모두 안고 가

  다 보니, 인건비 부담이 매우 큰 상황

국내외 상품공급자에 대한 대금지급 부담

* Cash flow 악화로 상품공급자에 대한 대금지급을 연기하거나 회사 유지를 위해 금융기관 차입자금에 의존

금융차입 증가에 따른 재무적 부담 가중

* 대기업 면세사업자는 대개 Off-line 유통업종 또는 서비스 사업에 그 뿌리를 두고 있어 공히 오프라인에서 온라

  인으로의 상거래 메가트렌드의 급격한 변화, 코로나-19 팬더믹 영향 등으로부터 이미 큰 타격을 받고 있어,

* 그룹 전체적으로도 어려움에 처해 있는 가운데, 54% 매출감소라는 초유의 사태에 망연자실한 상태 

 

(중략 : 세부사항 첨부파일 참조)

[한면협]대국민 홍보자료(20200401_배포용).hwp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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